공무원 직급표 군대 계급 경찰계급 비교와 군대계급장,소방계급장 등 그리고 공무원 보수표 급여표

Posted by McDude
2018. 9. 28. 17:11

어제 한국군 최초로 육사출신이 아닌 육군3사관학교 출신의 합참의장이 탄생했어요.

한국군 최초라고는 해도 3사관학교 제도 출신으로는 세계최초일 수도 있겠네요.

육군 3사관학교는 4년제 군사 대학인 사관학교가 아닌 2년제 대학입니다.

육군3사관학교가 2년제 대학이라고 해서 전문대 같은 개념은 아니고, 편입대학이라고 보는게 정확할 겁니다.

이런 제도는 거의 세계적으로 유일하다고 본 것 같은데요.

2년제 대학을 나오든, 4년제 대학교에서 2학년이상의 학령을 가진 사람들이 편입하는 사관학교인 셈이죠.

뭐 아무튼 전대 합참의장은 해군사관학교 출신에서 배출되더니, 이 번에는 3사관학교 출신의 장성이 합참의장에 올랐네요.

합참의장도 대장이고, 그 예하의 장군들도 대장이긴 하지만, 합참의장은 국군 조직의 최고 지휘자입니다.

그런 합참의장이 다 같은 대장이라고 예하 대장들과 레벨이 같을 리가 없겠죠?

그래서 군대계급이 일반 공무원으로 치면 어느정도 계급에 해당하는지를 비교해서 합참의장과 예하 대장들의 레벨 차이를 보도록 하죠.

그리고 군대계급과 공무원직급표와 아울러서 경찰계급 및 검사, 판사, 국회 보좌진, 소방계급을 수평적으로 비교하면 어느 정도에 해당하는지를 비교표로 분석해놓았습니다.

이 공무원 직급표는 제가 만든게 아니고, 제 형님이 만든 것이라...ㅋ.

형의 말에 따르면, 행정부 공무원들은 공무원보수규정에 상당계급표가 있어서 그것을 근간으로 했다고 합니다.

행정부에 속한 공무원은 일반공무원,군인,경찰,소방관,교사,외교 등입니다.

직급표에 분류 해두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이 상당계급표는 예컨데, 군인으로 복무하던 공무원이 일반직 공무원으로 옮긴다던지 할 때 그에 상당하는 계급으로 이동하면서 급여 수준을 보전하기 위한 비교표일 뿐이며, 그 자체가 각 공무원 조직의 의전상의 예우를 뜻하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나 군대의 계급은 공무원의 직급체계와 체계가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계급 서열로만 급수를 나누기에는 무리가 있어보입니다. 

하지만 규정에 정해져 있으니...뭐~

물론 비교표에서 차관급 이상의 서열은 국가의전서열을 참조한 것이라고 합니다.

이 비교표를 보면, 군대에서의 별은 경찰계급의 무궁화와 비슷한 개념인 것 같지만, 군인의 별 4개 계급이 경찰계급의 무궁화 4개와 같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2015년도 이제 불과 3달여 밖에 남지 않았지만 2015년 공무원 급여표도 참고 삼아 올려 둡니다.

공무원 월급표

군대 월급표

경찰월급표, 소방관월급표

교원 교사 월급표

교수 월급표

이 봉급표들을 자세히 보면 각 공무원 조직의 최고 수장의 월급을 별도로 기재해 놓고 있어요.

특히나 2015년 월급 중에서 7,127,900원의 월급을 받는 계급의 위치의 사람들은 국정원 기획조정실장, 국립대학 총장, 치안총감, 소방총감,  군인계급 중장 등이 712만원의 월급을 받네요.

이들은 차관급 공무원이라는 뜻입니다.

그러니 표에 없더라도, 비교표에서 차관급으로 분류된 공무원들은 대략 712만원 언저리의 봉급을 받겠죠?

국정원에는 기획조정실장보다 높은 사람은 국정원장인데, 국정원장은 바로 장관급이라는 설명이 되는 것이죠.

마찬가지로 군대 조직에서 중장이 712만원의 봉급을 받으니 중장은 차관급이고, 중장보다 높은 대장은 장관급이라는 것이죠.

그러니 이 글의 서두에서 합참의장과 다른 대장들의 서열에 대해서 언급했는데요.

월급은 별반 차이가 없을 것 같네요.

그래도 군대 조직은 상명하복의 조직.

분명히 합참의장은 다른 군 참모총장과 군사령관들보다 서열상 높은 위치임에는 분명합니다.

2016년 예상 공무원 봉급표는 다음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2015/09/10 - [Government employee/Welfare] - 2016년 공무원 임금 인상률 3%로 계산해본 2016 일반 공무원 봉급표, 경찰공무원 봉급표, 소방공무원 보수표, 교원 교사 급여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