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윈도우7 처럼 변경 클래식쉘(Classic Shell) 사용법

Posted by McDude
2017. 6. 20. 17:20

 윈도우10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은 여전히 윈도우7에 절반정도밖에 미치지 못하지만, 윈도우10의 사용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심지어 미국에서는 지난달에 윈도우10의 점유율이 26.9%로 점유율이 상승하여 26.56%에 그친 윈도우7을 처음으로 추월했다는 보도도 나왔습니다.

 그렇다고는 하지만 어쩔수 없이 윈도우10을 쓰게는 됐지만 도저히 이 시작메뉴에 적응하지 못하고 윈도우7의 시작메뉴를 그리워하는 사람들을 위해 윈도우10 윈도우7 처럼 변경해주는 클래식쉘(Classic Shell) 사용법을 확인해보자.

 그냥 네이버에서 클래식쉘 또는 classic shell 을 검색하면 바로 다운이 가능하다. 프로그램을 설치를 시작하면 Custom Setup이 나오는데 약간 주의할 점은 굳이 변경하지 안하도 되는 Classic Explorer 등은 클릭해서 entire feature will be unavailable을 선택해주면 설치가 안되게 X표시가 된다. 본인이 클래식버젼의 익스플로러라 탐색기를 원한다면 그냥 Next를 눌러도 무방하다.

설치를 마치고 실행을 하면 아래 그림처럼 선택하는 메뉴가 나타난다. 난 windows7 style을 선택했다. 

본인의 취향에 맞게 선택하면 된다. 당연히 변경도 가능하다. 

짠. 기대를 하고 시작버튼을 눌러보았지만 위에서 내가 선택한 그 모양이다 아니다. 머 그리 나쁘지는 않지만 마음에 들지는 않는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다시 클래식쉘 설정에 들어가봐야겠다.

왼쪽하단의 시작메뉴 버튼을 오른쪽 클릭을 하면 아래처럼 Classic start menu 가 뜬다. 

중간에 있는 설정으로 들어가 보자.

상단 메뉴에서 Skin을 선택하고 Skin항목을 Metro 에서 제일 하단에 있는 Windows Aero로 변경하고 OK를 눌러준다.

자. 우리가 원하는 윈도우7 처럼 변경이 되었다. 

Skin옆에 있는 Customize Start Menu를 통해서 음악,문서,비디오 등 불필요한 항목들을 제거하고나면 밑에처럼 깔끔한 모습이 완성된다. 

자 이제 다 되었다. 

혹시 다시 윈도우10의 시작버튼으로 돌아가고 싶다면 설치한 클래식쉘 프로그램을 삭제하면 된다. 

 아참 혹시나 해서 추가하자면, 시작메뉴 바로 옆에 붙어있던 커다란 윈도우 검색기는 밑에 사진처럼 작업표시줄에서 오른클릭을 해서 검색-검색 상자 표시 로 되어 있던 것을 '숨김'으로 선택하면 바로 없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