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 발급 기간 비용 장소 여권갱신 준비물 미성년자 여권 발급받는 방법

Posted by McDude
2018. 8. 24. 16:11

길었던 여름의 끝자락을 뚫고 여기저기 가을축제 준비가 한창인 초가을입니다. 

황금연휴도 머지않은 이 시점에 우리가 떠나기 위해 미리 준비해야할 것이 바로 여권입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에는 무려 2주가량이 소요되지만, 여권 발급 기간은 불과 3~4일밖에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주민등록증과 다르게 유효기간이 정해져있어서 정확히 확인하지 않으면 낭패를 보기 쉽상입니다. 

여권 발급 장소여권 발급 비용 등 기본적인 사항을 확인하고 여권을 겟하러 가봅시다요. 

여권 발급 준비물여권 갱신 준비물은 사실상 동일하지만, 갱신할때는 유효기간이 남은 여권을 반납해야합니다.

여권 발급 준비물

여권용 사진 1매(가로 3.5cm 세로 4.5cm 규격의 6개월이내 촬영한 사진)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 여권 갱신인 경우에는 유효기간이 남은 여권

- 미성년자 여권 발급인 경우에는 법정대리인 동의서 작성(전산으로 확인불가한 경우가 아니라면 가족관계증명서 등의 서류를 준비할 필요 없습니다. 보통의 경우는 전산으로 다 확인되니까요)

- 국제운전면허증 신청을 함께하려는 경우 추가 사진 1매 + 운전면허증 + 수수료(8,500원)

 여권 발급 장소는 주민등록상 주소지와 관계없이 전국 여권사무 대행기관 및 재외공관에서 신청가능합니다. 보통 시청이나 구청 민원과 또는 여권발급부서에서 발급을 하고 있습니다. 동사무소에는 여권 발급 업무를 하지 않습니다. 

 여권 사진 규정이나 사이즈에 대한 사항은 어차피 사진관 아저씨들이 잘 알고 있으니까 우리가 굳이 골치아프게 더 따져볼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우리한테 중요한 건 '이거 신청하고나면 얼마나 걸리는거야?' 여권 발급 기간은 발급기관마다 조금씩 상이하지만, 신원조회에 이상이 없는 경우 공휴일 제외한 업무시간 기준으로 3일~4일정도 소요됩니다. 

그리고 더 중요한 거 '그래서 얼마면 돼?' 여권 발급 비용

 조금 저렴한 여권도 선택할 수 있지만, 우리는 마치 매달이라도 해외에 들락거릴마냥 유효기간 10년의 48면짜리 여권을 가장 많이 선택하곤 하지요. 

국제교류기여금? 잉 이건 머야. 이건 한국국제교류재단의 재원으로 사용되는 돈이라고 합니다.만 

이걸 왜 우리가 부담하는지에 대한 설명은 없이 의무착취를 당하는 느낌입니다. 

아무튼 53,000원 입니다.

 자 이제 떠날준비가 되었습니다. 공항가실 때 여권 잘 챙겨가세요. 

실컷 만들어 놓고 여행날 다른 거 챙기느라 정신없어서 여권을 빠트린다면 당신은 집으로 돌아와 방콕여행을 하게 될테니까요.

 그리고 전자여권이라고 하니까, 스마트폰에 저장해가지고 다니는 앱같은걸 떠올리시는 창의적인 분들도 계신데, 언젠가 그런게 나올지는 모르겠지만, 현재로서는 그냥 여권하고 똑같이 생긴 녀석입니다. 

앞면에 전자여권 국제표준 로고가 인쇄되어 있다는 거 이외에 별다른 차이점을 발견하기 어려운 특벼한 녀석이지요.

 참고로 여권 영문이름 변경도 심사를 거쳐 아주 제한된 경우에 한해서 가능하다고 하는데, 심사를 거쳐야 한다고 하니 여권법 시행령 제3조의 2에 나와있는 내용을 참고해서 나는 되겠다 싶으시면 여권발급 부서에 문의를 먼저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제 진짜 떠납시다. 

여권이 필요없는 제주도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