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증 재발급 기간 장소 비용 및 임시신분증 임시주민등록증

Posted by McDude
2017. 7. 19. 11:44

 잘 쓸일도 없지만, 꼭 필요할 때 없는 게 신분증이다. 주민등록증 이놈이 어디로 갔더라... "에라 다시 만들지 머" 라는 기분이 든 당신. "동사무소가면 임시신분증 이란거 해준다던데요?" 라는 말을 들은 당신. 주민등록증 재발급 기간, 주민등록증 재발급 장소, 주민등록증 재발급 비용 궁금한건 많지만 또 긴 글을 읽기 싫어할까봐 결론부터 말하자면 임시신분증 (정확히는 주민등록증 발급신청 확인서이지만 흔히들 임시 주민등록증 이라고 부름) 가 필요하다면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해야하니 밑에 글을 읽고 가까운 동사무소로 가보자. 

주민등록증 발급신청 확인서

준비물 : 최근6개월 이내 찍은 사진 1장(3x4 or 3.5x4.5), 재발급 수수료 5,000원

어디서 : 가까운 읍,면,동사무소 어디서나 가능 (출장소 제외), 인터넷 민원24

발급기간 : 보통2주정도라고들 한다. 넉넉잡아 3주

최근에 민원24 인터넷으로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이 가능해졌다. 아래글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임시신분증(주민등록증 발급신청 확인서) 모양도 몇개월전에 바뀌어서 조금 슬림하게 작아졌다네요. 어차피 A4용지에 출력해서 사진붙이는 거라 접어가지고 다녀야하는 건 똑같지만 말이다.


◆ 사 진


주민등록법 시행령 제36조3항 최근6개월 이내 촬영한은 참으로 많은 언쟁을 일으키는 항목이기도 하다. 하지만 최소한 몇년전에 재발급할 때 사용했던 사진 들고와서 나 똑같이 생겼으니 다시 만들어달라고 우기지는 말자. 사진 저장한 날짜가 다 기록되어있다. 물론 용모 변화가 없는 경우 6개월 이상된 (직전발급에 사용되었던) 사진도 가능하다는 지침이 있기는 하지만 사진과 본인이 용모 변화가 없다는 것은 본인이 판단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 -0-

◆ 주민등록증 재발급 비용

주민등록증 재발급 비용은 기본적으로 5,000원이다. 행여 등기우편으로 받고자 한다면, 추가로 등기배송수수료를 3,100원 내야한다. 증 수령은 꼭 본인이 아니더라도 직계혈족, 배우자 그리고 17세 이상 동일세대원도 대리수령이 가능하다. 그리고, 지자체 조례에 의해 국가유공자, 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가족 등등 면제해주는 곳이 많으니 발급할 때 한 번 물어는 보자. 그리고 또 하나의 꿀팁은 내가 분실한 증이 언제 만들었던 증인지 확인해달라고 해서 2006년11월1일 이전 증이 최증증이라면 수수료가 면제된다는 사실.  재발급시 수수료면제 이부분은 담당자도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변경되었음)


◆ 주민등록증 재발급 장소

 굳이 주민등록상 주소지 동사무소에 방문할 필요 없으니, 가까운 동사무소를 방문하면 된다. 그리고, 나 병원에 입원해서 꼼짝도 할 수 없는데 꼭 내가 가야만 가능해? 환자가 거동을 할 수 없다는 의사소견서(단순 입원확인증으로는 안됨) 등 준비물과 절차가 까다롭긴하지만 안되는건 아니니까 병원에서 가까운 동사무소에 문의해보자. 하지만 최근에 (2017년 07월01일자) 부터는 민원24에서 인터넷으로 발급신청이 가능해졌다고 하니 참 다행이다. 


◆ 주민등록증 재발급 기간

 주민등록증은 발급되는데 보통 2주~3주정도 걸린다. 지자체에서 직접 발급하는것이 아니라 행정자치부에서 취합하여 대전에 있는 조폐공사에서 제작하여 다시 지자체로 뿌려주기때문에 시간이 좀 걸린다. (등기우편으로 받는다면 대전우편집중국에서 바로 쏴주기때문에 열흘 전후면 수령할수 있다)